韩国行-韩国旅游攻略|韩国自由行导航

 找回密码
 注册

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新浪微博登陆

只需一步, 快速开始

协作百科 | 韩国游记 | 交友结伴 | 韩语角 | 手机|egg | 导游部落 | 活动专区 | bnt韩娱 | 话题 | 优惠劵 | 网店 | 点评 | 排行榜 | @韩国行
滑雪团

秘密的庭院填色涂鸦书

韩国高级化妆品雪花秀李敏镐允儿代言悦诗风吟爱丽小屋正品化妆代购
查看: 949|回复: 0

论文资料(二)사회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 UCINET

[复制链接]

新浪微博达人勋

发表于 2013-11-1 10:55:10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韩国行微信
图片1.jpg

대부분의 학술 포털 사이트는 연구자들의 관심 분야 정보 획득을 돕기 위한 문헌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전혀 익숙하지 않은 분야의 논문을 검색하는 경우에는, 찾고자 하는 논문의 적절한 키워드 자체를 알지 못하여 검색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일부 학술 포털 사이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추천에 주로 사용되어 온 연관관계 분석 기반 키워드 추천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연관관계 분석에만 기반한 키워드 추천 방식은 두 키워드간의 단편적인 관계만을 알려줄 뿐, 해당 학술 분야와 관련된 전체 키워드들의 복합적 연결 양상을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키워드 간의 연관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전체 키워드들을 한 눈에 나타내고, 이를 활용하여 특정 키워드가 주어졌을 때 그 키워드가 속한 학문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중심 키워드를 추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방법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해외 유수 저널에 게재된 383편의 학술 논문에 명시된 1,293개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매우 특수한 경우(군집 모수가 전체 키워드 수의 40% 이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법에 의해 추천된 중심 키워드가 단순 연관분석에 의해 추천된 키워드에 비해 중심성과 빈발성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하는 방법론은 특히 익숙하지 않은 분야의 논문을 검색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입력 키워드가 속하는 분야의 중심 키워드를 추천해 줌으로써 해당 분야의 초기 로드맵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연관 키워드를 도식화된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관심 키워드에 대한 인접 키워드의 분포를 파악하는 데에도 기여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깊게 다루어지지 못했지만, 여러 군집의 연결 경로에 존재하는 키워드들을 살펴봄으로써 여러 학술 분야의 융합에 사용되는 융합 키워드를 도출하는 작업의 도구로도 본 기법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후속 연구에서 반드시 다루어져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실험 결과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표준용어사전을 활용한 표준화가 수행되어야 한다. 즉, 키워드의 동음이의어, 이음동의어, 유사어의 문제가 객관적인 도구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 또한 본 실험에서는 실험 시스템의 제약으로 인해 출현 빈발도 기준 상위 30%의 키워드만을 네트워크 분석에 사용하였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일부 키워드만이 아닌 전체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이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실험에서는 하나의 저널만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나, 추후의 실험은 보다 다양한 분야의 저널에 게재된 다양한 논문에 대해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마지막으로 제안 기법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제 검색 사용자를 대상으로 키워드를 추천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추천의 성과 향상 여부를 측정하는 실험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rar (402.54 KB, 下载次数: 0)
回复

使用道具 举报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注册 新浪微博登陆

本版积分规则

QQ|联系我们|광고문의|小黑屋|隐私条款|韩国行 ( 沪ICP备13020094号-4 )

GMT+8, 2018-10-18 03:25 , Processed in 0.199717 second(s), 50 queries .

沪ICP备13020094号-4

© 易八达文化传播(上海)有限公司版权所有 2013-2015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